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평생교육의 개념 - 평생교육이란 일생 동안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임
● 평생교육의 발전 - UNESCO의 평생교육의 목표 :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 커뮤니케이션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통해 세계 평화와 안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함 - OECD의 평생교육의 목표 : 회원국의 경제성장, 고용 및 생활수준 향상, 세계 경제 안정 유지, 개발도상국 경제원조 등을 주요 목표로 함
● 평생교육의 필요성 - 새로운 기술의 발달 -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 - 소득불평등의 심화 -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화 - 이민자 증가와 사회통합 2. 평생교육과 학습권
● 사회의 변화와 평생학습시대의 도래 - 사회 변화에 따른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함 - 평생교육이 일상화됨
● 학습권의 의미 - 학습권 : 단순히 학습할 권리의 측면만이 아닌 인간의 성장 · 발달을 전제로 하는 자유권적 기본권을 말함 - 학습권의 의미를 통해 바라 본 평생학습 : 평생학습은 개인이 생애에 걸쳐 교육받을 권리와 학습할 권리를 강화하는데 요구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음
● 평생교육경영에서 학습권의 보장 페이지 1 / 2 - 학습자 중시 - 학습기회의 확대 - 학습지원의 공공성 강화 - 교육의 질 제고
1. 평생교육정책의 이해
● 중앙정부의 평생교육 진흥정책
- 제1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03년~2007년)
- 제2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08년~2012년)
- 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3년~2017년)
-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년~2022년)
● 지방정부의 평생교육 진흥정책
-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 지역평생학습정책의 영향 요인 : 정책환경,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대상
● 평생교육정책의 실제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동네배움터’ 사업
2. 평생교육 추진체제의 이해
● 평생교육 추진체제의 의미
- 평생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핵심적인 시스템임
- 평생교육을 추진하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구조로, 평생교육 추진기구 설치, 평생교육 추진의 거점 조성, 평생교육 추진사업 등이 포함된 개념임
● 우리나라 평생교육 추진체제
- 중앙단위 :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진흥위원회
- 광역단위 : 광역자치단체 시 · 도 교육청, 시 · 도 평생교육진흥원, 시 · 도 평생교육협의회
- 기초단위 : 기초자치단체 지역교육지원청, 시 · 군 · 구 평생학습관, 시 · 군 · 구 평생교육협의회
1. 교육 관련 법의 구조
● 헌법
- 국가의 기본법임
- 국가의 통치조직과 통치작용의 원리를 정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최고법임
● 교육기본법
- 유아교육법
- 초 · 중등교육법
- 고등교육법
- 평생교육법
● 평생교육법
- 시행 : 1999년 사회교육법에서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으며, 2000년 평생교육법이 공포 · 시행됨
- 구성 및 개요 : 총 8장 46조와 부칙으로 구성되었으며, 평생교육 진흥 의무와 전담 조직 체제 구축 및 평생교육시설을 세분화함
2. 평생교육법
● 평생교육법의 주요 내용
- 제1장 총칙
- 제2장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등
- 제3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
- 제4장 평생교육사
- 제5장 평생교육기관
- 제6장 문해교육
- 제7장 평생학습 결과의 관리 · 인정
- 제8장 보칙
3. 평생교육 지원체계
● 시 · 도 평생교육 조례
● 기타 법령
- 평생교육법 이외의 법령
- 교육부
- 고용노동부
● 평생교육 제공 지원체계
- 평생교육법에 근거한 평생교육 전담기구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 · 도 평생교육진흥원, 시 · 군 · 구 평생학습관
1.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 평생교육기관의 정의
- 평생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 또는 기타 단체로서 평생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을 수행하는 시설이나 단체를 말함
-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장소 혹은 평생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사람들의 집단임
- 주민의 교육적 충족을 위하여 교육, 문화활동, 레크리에이션 등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형물 등을 포함한 각종 장비에 의해 학습환경이 정비된 장소 또는 공간이 갖추어진 시설 및 시스템을 의미함
●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기준
- 교육형태에 따른 분류
- 기관운영의 주체에 따른 분류
- 교육내용에 따른 분류
- 법령에 따른 분류
2. 평생교육기관의 법적 근거
● 평생교육기관의 정의(평생교육법 제2조)
- “평생교육기관”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 · 법인 또는 단체를 말함
● 유형별 평생교육기관
- 학교 부설 평생교육시설
- 학교 형태 평생교육시설
- 사내대학 형태 평생교육시설
- 원격대학 형태 평생교육시설
-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시설
-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
-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
- 지식 · 인력개발 관련 평생교육시설
1.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특성
● 평생교육의 필요성
-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 요구가 발생함에 따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
● 평생교육기관의 역할
- 학교교육의 보충적 기능을 수행함
- 사회 유지와 발전에 기여함
● 평생교육기관의 성격
- 개방성, 탄력성, 근접성 및 광범위성, 단기성, 융통성, 재정취약성의 특징이 나타남
2. 체제이론
● 체제이론의 개념
-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통의 목적에 기여하면서 서로 상이한 부분으로 구성된 집합체를 말함
● 체제의 주요 속성
- 체제의 구성요소
- 체제의 경계
- 개방체제와 폐쇄체제
- 투입
- 산출
- 체제의 목적
- 상위체제와 하위체제
- 평형과 비평형
1. 사회체제이론
● 사회체제의 개념
- 조직 내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려는 것으로 규모나 수준과 관계없이 적용 가능한 명제들로 구성된 논리적 전개를 의미함
● 대표적인 사회체제모형
- 겟젤과 규바의 모형 : 규범적 차원, 개인적 차원
- 호이와 미스켈의 모형 : 기관, 개인, 작업집단, 환경, 조직성과, 내 · 외적 피드백
2. 평생교육기관 체제와 경영
● 체제적 접근법의 개념
- 어떤 문제나 현상을 다룰 때 다른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고려하면서 전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을 말함
● 평생교육기관의 체제모형
- 평생교육의 범위는 연령, 지역, 직장 등 모든 영역을 포괄함
- 평생교육에서는 모든 생활영역이 주제가 됨
- 평생교육은 학습자 주도로 이루어지며, 형식 / 비형식 / 원격 등 제한이 없음
1.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개념과 특성
●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 평생교육기관의 고유한 사명과 기능을 보다 생산적이고 가능한 방향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함
- 경영자가 평생교육기관 조직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략을 결정하며, 그 전략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관리 · 운영하는 동태적 과정임
● 평생교육경영의 관점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으로 보는 관점과 평생교육의 원리에 의한 경영으로 보는 관점을 모두 추구해야 함
● 평생교육경영의 특성
- 경영대상(조직) : 조직 고유의 목적과 사명 달성을 목표로 함
- 경영내용(전략, 관리, 운영) : 조직이 수행하는 과업과 성과 제고가 주요 목표임
- 경영주체(경영자) :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책임을 도모함
2.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원리
● 법제 측면에서의 원리
- 법치경영의 원리
- 기회균등의 원리
- 학습권 보장의 원리
- 자주성 존중의 원리
- 적도집권의 원리
● 운영 측면에서의 원리
- 타당성의 원리
- 민주성의 원리
- 능률성의 원리
- 적응성의 원리
- 안정성의 원리
- 균형성의 원리
- 지역성의 원리
1. 경영기획의 개념과 요소
● 경영기획의 개념
- 구체적인 경영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행하는 경영업무의 구상, 방안, 실천, 평가 등 제반 경영관리의 절차와 과정을 말함
● 경영기획의 요소
- 사업환경 분석
- 경영방침 수립
- 경영계획 수립
- 신규사업 기획
- 사업별 투자관리
- 예산관리
- 경영실적 분석
- 경영리스크 관리
- 이해관계자 관리
2. 평생교육기관의 기획 유형
● 평생교육기관의 교육기획
-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기획
- 학습자요구 중심의 기획
- 문제해결 중심의 기획
- 자원활용 중심의 기획
- 참여 중심의 기획
3. 교육기획과 교육계획
● 교육기획
- 개념 : 교육에 대한 사회와 학습자의 요구에 대비하기 위해 합리적인 정보수집과 판단, 고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을 준비하는 과정임
- 원리 : 미래지향성, 경제성, 과학성, 단순성
● 교육계획
- 개념 : 교육활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합리적인 과정임
- 유형 : 교육기간에 따른 유형, 수립주체에 따른 유형 계획범위에 따른 유형
1. 경영전략의 수립
● 경영전략의 의미
- 환경변화에서 기관이 생존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관이 지닌 자원에 집중하여 차별화를 도모함으로써 경쟁우위를 가지는 것임
● 경영전략 수립과정
- 기관의 비전 검토
- 현상분석(SWOT분석)
- 전략적 대안 도출
- 전략실행
- 전략평가
● 경영전략의 결정원리
- 특정 프로그램의 시장 공략
- 성장벡터의 명확화
- 경쟁상의 이점 추구
- 시너지 효과의 고려
2.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의 유형
● 사업수준 전략
- 원가우위 전략
- 차별화 전략
- 집중화 전략
● 기관수준 전략
- 포트폴리오 전략
- 포괄 전략
1. 조직의 개념과 특성
● 조직의 정의
- 조직화의 과정을 거쳐 조직구조가 형성되어 체계를 갖춘 완성된 결과물을 의미함
- 모든 인간이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고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분업과 통합의 활동체제를 갖춘 사회단위임
● 조직의 특성
- 공동의 목표를 가짐
- 사람은 조직의 필수 구성요건임
- 분업을 통해 협력함
- 권한 체계를 가짐
- 규범을 가짐
- 수명을 가짐
- 사회체계임
2. 조직의 목표와 구성요소
●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통합 모형
- 교환모형
- 교화모형
- 수용모형
● 조직의 구성요소(7S)
- 공유가치(Shared value)
- 전략(Strategy)
- 조직구조(Structure)
- 제도(System)
- 구성원(Staff)
- 관리기술(Skill)
- 리더십스타일(Style)
3. 조직의 형태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 공식조직 : 일정한 목적을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의식적 · 인위적으로 명문화된 조직임
- 비공식조직 :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비합리적 · 감정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 자생적 조직임
● 계선조직과 막료조직
- 계선조직 : 명령복종의 관계를 가진 행정의 수직적인 조직 형태로서 조직의 집행, 운영, 활동, 권한 등 행정 체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함
- 막료조직 : 계선조직의 기능이 원활하도록 지원 · 보조하여 목적달성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부차적 조직임
1. 조직의 원리
● 분업의 원리
● 계층의 원리
● 통솔범위의 원리
● 명령통일의 원리
● 조정의 원리
● 적도집권의 원리
2. 조직의 유형
● 파슨스의 조직유형
- 생산조직, 정치적 조직, 통합 조직, 유형유지 조직
● 에치오니의 조직유형
- 강제조직, 공리조직, 규범조직
● 칼슨의 조직유형
- 야생조직, 적응조직, 봉사조직, 온상조직
● 블라우와 스콧의 조직유형
- 호혜조직, 사업조직, 공공조직, 봉사조직
● 카츠와 칸의 조직유형
- 생산조직(경제조직), 유지조직, 적응조직, 관리조직(정치조직)
3. 평생교육기관의 조직 특성
● 평생교육기관의 목표
- 평생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임
● 교육조직으로서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 평생학습자의 욕구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의 조직 목표가 달라질 수 있음
- 조직구성원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며 유동성이 큼
- 전문조직의 특성을 가짐
- 관료조직의 특성을 지님
1. 경영자의 개념 및 능력
● 경영자의 정의
- 조직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행하고, 조직 및 구성원의 활동을 지휘 · 조정할 수 있는 권한과 책임을 가진 사람을 말함
●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 기술적 능력
- 인간관계 능력
- 개념적 능력
2. 경영자의 역할 및 기능
● 민츠버그의 경영자의 역할
- 대인관계 측면 : 대표자의 역할, 리더의 역할, 연결자의 역할
- 정보치리 측면 : 정보수집자의 역할, 정보보급자의 역할, 대변자의 역할
- 의사결정 측면 : 기업가의 역할, 정보처리자의 역할, 자원배분자의 역할, 중재자의 역할
● 경영자의 기능
- 계획화, 조직화, 지휘, 통제의 기능이 반복적이며 순환적으로 발생함
3. 경영자의 유형
● 수직적 위계에 따른 유형
- 최고경영자, 중간경영자, 일선경영자
● 지배구조에 따른 유형
- 소유경영자, 고용경영자, 전문경영자
● 직무범위에 따른 유형
- 기능경영자, 전반경영자
1. 리더십의 주요 내용
● 리더십의 정의
-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의미함
● 리더십의 기능
- 상황판단의 기능
- 집단 유지의 기능
- 집단 목표달성의 기능
● 리더십의 권력 유형
- 지위에 부여된 권력 : 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 합법적 권력
- 개인특성에 따른 권력 : 전문적 권력, 준거적 권력
2. 리더십의 주요이론
● 특성이론
- 리더십 능력은 타고난다고 봄
- 리더와 비리더 특성 차이를 파악함
● 행동이론
- 리더십 유형은 리더의 행동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 리더의 행동양식에 따른 리더십을 파악함
● 상황이론
- 리더십 유형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 상황과 리더십의 적합성을 파악함
● 현대의 다양한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감성리더십, 진성리더십 등
3.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
● 평생교육기관 리더의 역할
- 교육전문가 : 교수자, 프로그램 기획자, 프로그램 운영자로서의 역할을 함
- 관리자 : 프로그램 관리자, 인사관리자, 재무관리자, 정보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함
- 대외협력자 : 자원개발자, 학습자 시장 개척자, 대외 네트워크 구축자로서의 역할을 함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
- 프로그램 리더십
- 정책 리더십
- 정치적 리더십
- 대중리더십
- 전문적 조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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