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가 절대하지말라는 저품질 포스팅 무엇인가 ? 파워블로그 만들기

    snsnews 2021. 12. 1. 23:47 Posted by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
    반응형

    (SNS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네이버가 절대하지말라는 저품질 포스팅 무엇인가 ? 파워블로그 만들기

    (SNS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책 읽기  주요내용=

    김상은 누구나 30분투자로 월100만 캡처


    ​=김상은 누구나 30분투자로 월100만 캡처=
    \"마케팅은 평생의 무기가 되어준다\"... p.59
    온라인 마케팅 13년차 저자의 내공이 느껴집니다.  기본적인 최적화 블로그를 위한 관리방법부터 실질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나와있어 좋았습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채널도 많아지면서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는데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블로그를 섭렵하면 저자의 말대로 하나 하나 뻗어 나갈 수 있는 무기가 되어줄거라 생각합니다.
    양질의 좋은 글들을 꾸준히 쓰고, 이웃을 늘리고 소통하는게 쉽지않지만... 그래도 하나씩 실천해서 블로그와 그 외 부업들로 수익인증을 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투잡/부업을 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든 스마트스토어든 유튜브든, 큰 틀에서 보면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블로그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나머지는 금방 습득할 수 있다. 또 노출 마케팅의 핵심은 타깃팅과 광고 설정을 잘하는 것이지만, 더 중요한 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 소재를 만드는 것이다. 
    ... 블로그는 여전히 대한민국 온라인 마케팅 시장의 3대 천왕이며, 마케팅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 하나만 잘해도 키워드 마케팅 전반을 잘하게 되고, CPA와 체험단 등으로 단련이 되면 노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소재 제작에도 큰 도움이 된다.

    콘텐츠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 네이버 수익모델 : 블로그, 카페, 지식인, 포스트, 스마트스토어, 밴드 등
    네이버 블로그 
    특정 키워드로 글을 썼을 때 pc와 모바일 통합검색 영역에서 1~5위 안에 들어가는 최적화 블로그를 가지고 있으면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애드포스트 수익, 제휴마케팅, 체험단, 기자단 활동 등

    네이버카페
    주로 카페 대문에 붙은 배너광고들로 월 임대비용을 받고 진행되는 광고상품들이다. 회원 수와 카페 등급에 따라 다르고, 또 광고 유형에 따라 다르다. 평균 15~300만원 사이. 대문에 배너광고를 하는 것, 회원들에게 전체 쪽지를 뿌리는 것, 게시판 하나를 만들어서 임대하는 것 모두 다 돈을 받는다.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같은 오픈마켓은 자체 광고를 해야 제품이 노출되는데 경쟁이 치열하다. 그에 비해 스마트스토어는 광고비 싸움을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다가 쇼핑으로 흘러들어와 사는 경우가 많다.

    ▶ SNS수익모델
    페이스북
    1020학생들이나 4050 중장년층이 애용한다. 페이스북으로 돈을 벌려면 개인 계정이 아니라 비즈니스 계정인 페이지를 키워야 한다. 카페처럼 페이지도 주제가 다양해서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정해 꾸준히 사진과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해서 팔로워를 모으면 광고 대행과 협찬이 붙는다.

    인스타그램
    감성적인 필터로 사진을 공유하는 픔랫폼으로 제일 구매력 높은 2030 여성들이 몰려 있다. 그러다보니 이들이 좋아할 맛집, 뷰티, 패션, 미용, 여행, 반려동물 카테고리로 계정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
    팔로워가 1,000명, 2,000명 넘어가는 마이크로인플루언서가 되면 DM을 통해 이런저런 협찬 제의가 들어온다. 아니면 체험단 단톡방에 들어가 인스타그램을 검색하면 게시물 1건당 원고료를 적게는 5만 원에서 많게는 15~20만 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모델
    네이버에 애드포스트가 있다면, 구글에는 애드센스가 있다. 대표적인 CPC 제휴 마케팅 방법으로 애드포스트보다 더 먼저 나왔고 클릭당 비용도 더 많이 준다. 웹서핑을 하면서 보이는 배너광고 대부분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라고 보면 된다.
    개발과 마케팅을 잘 모르는 평범한 사람이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려면 티스토리 블로그와 유튜브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 만한 키워드로 꾸준히 글을 써서 일일방문자를 늘려야 한다. 누군가는 글을 읽는 도중에 포스팅 안에 삽입된 광고를 클릭한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How to' 에 관한 정보성 키워드 포스팅이다. 가령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방법', '엑셀 함수 만드는 방법' 등이 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많이 사람들이 들어와 블로그에 오래 머물러야 CPC커미션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기에 글을 굉장히 정성 들여 쓴다. 네이버 블로그에 쓴 정보성 포스팅 내용을 조금 각색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같이 올려보자. 구글 애드센스 수익까지 덩달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내기 제일 괜찮은 플랫폼이 유튜브다. 앞으로도 가장 전도 유망한 채널. 만약 조회 수와 구독자를 끌어모을 자기만의 필살기가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할 것을 권장한다.
    유튜브 채널을 키우면 구글 애드센스로도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분야에 따라 협찬도 많이 들어온다. 

    ▶ 콘텐츠 창업
    재능 마켓, 원데이 클래스, 1인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 방송, 유튜브.


    블로그 4대 지수 -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활동성 지수
    블로그 운영기간, 포스트 수, 포스트 쓰기 빈도, 최근 포스트 활동성을 본다. 

    블로그를 얼마나 오랫동안 운영했고, 전체글 수가 많고, 갑자기 포스팅 활동을 중단하고 장기간 잠수하는 일 없이 꾸준히 글을 작성했고, 최근에도 계속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 있으면 활동성 지수를 높게 준다.

    블로그 인기도 지수
    방문자 수, 방문 수, 페이지 뷰, 이웃 수, 스크랩 수를 따진다. 

    방문자 수는 일일방문자이고, 방문 수는 한 사람이 내 블로그에 꾸준히 들어오는 것을 말한다. 

    또 페이지 뷰는 일일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글을 몇 개를 읽고 나갔는지를 나타낸다. 

    만약 평균 페이지 뷰가 3이라면 많은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에 들어와 글을 최소 3개는 읽고 나간다는 뜻이 된다.

    포스트 주목도 지수
    내가 블로그에 써놓은 글들이 공감, 댓글을 많이 받을수록 포스트 주목도 지수가 올라간다.

    포스트 인기도 지수
    포스트 1개 단위로 조회 수, 공감, 댓글, 엮인글, 스크랩 반응을 따진다. 공감 댓글을 내가 썼는지, 이웃이 써줬는지, 방문자가 써줬는지도 따진다.

    즉, 꾸준히 소통할 서로이웃을 늘리면서 사람들이 정독하고 공감과 댓글을 달아줄 좋은 글을 계속 써나가면 4대 지수 전체에서 점수가 쌓여 블로그가 점점 최적화되어간다.


    네이버가 생각하는 좋은 문서
    1.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
    2. 물품이나 장소 등에 대해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작성한 후기 문서
    3. 다른 문서를 복사하거나 짜집기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 문서
    4. 해당 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부석 내용을 포함한 문서 1,500자~2,500자
    5. 읽는 사람이 북마크하고 싶고 친구에게 공유/추천하고 싶은 문서
    6. 네이버 랭킹 로직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
     - 문맥과 문법을 파괴해가며 키워드를 억지로 넣으려고 하지 말자.
    7. 글을 읽는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한 문서


    네이버가 절대 하지 말라는 행위- 저품질
    유해문서
    1. 기계적 생성
    2. 클로킹
    3. 숨겨놓은 키워드
    4. 강제 리다이렉트
    5. 낚시성
    6. 복사
    7. 도배성
    8. 조작행위
    9. 키워드 반복
    10. 신뢰성 부족- 가짜 리뷰, 가짜 후기 등


    블로그로 수익내는 방법들
    CPA.CPS 제휴 마케팅
    - CPA (Cost Per Action) : 액션이 일어날 때마다 코스트를 지불하는 광고 방식으로대표적인 예는 상담 신청으로 병의원 홍보 후 상담 링크를 걸어 사람들이 DB를 남기거나, 회원가입을 하면 수당 지급
    - CPS (Cost Per Sales) : 구매링크를 통해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코스트를 지불하는 광고 방식으로 해외에서는 아마존, 국내에서는 쿠팡파트너스가 유명.
    - 제휴 마케팅 사이트 : 텐핑 / 리더스 / 디비디비딥 / 쿠팡파트너스 / 제휴 마케팅 동행 / 리뷰머니


    협찬을 받는 체험단
    - 체험단 제의가 많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일일방문자, 서로이웃, 전체 게시글이 많아야 한다. 또한 제품의 짧은 사용으로도 양질의 리뷰 콘텐츠를 만들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처음에는 CPA와 CPS를 하면서 포스팅에 익숙해지며 일일방문자가 500에서 1,000명 정도 될 때가 체험단의 적기다.
    - 체험단 제안을 받을 경우 대행사가 아닌 제조사가 직접 제안하는 체험단을 진행하자. 대행사는 어뷰징 행위로 저품질 빠질 위험이 있다.
    - 대행사의 경우 원고 대행이라면 직접 사진과 글을 작성해도 되는지 묻고, 인위적인 공감, 댓글, 스크랩을 넣지 말아달라고 부탁하자.
    - 내가 체험단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거나 카카오톡'체험단' 그룹채팅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 체험단 사이트 : 위드블로그 / 모두의 블로그 / 서울오빠 / 파블로 체험단 / 리뷰플레이스 / 제휴 마케팅 동행


    블로그를 잘하면 스마트스토어도 할 수 있다.
    - 내가 좋아하는 분야, 잘 하는 분야로 스마트스토어 시작
    - 부업용의 경우 딱딱한 상세페이지보다는 체험단처럼 주관적으로 쓰는 글이 훨씬 잘 팔린다


    팔로워를 만들어 블로그마켓에 도전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연결한 '블로그마켓'
    - 블로그 자체에서 공동구매 진행
    - 서로이웃도 많아야 하고 외부채널까지 키워야 함. 이웃,팔로워,구독자가 많을수록 공동구매의 성공률이 올라간다.
    - 처음에는 블로그에 집중해 서로이웃을 늘리다가 인스타그램 병행을 추천.


    프리랜서 마케터로 활동
    부업 수익 5가지- 교육 컨설팅/ 마케팅 대행 / 커머스(스마트스토어) / 제휴 마케팅(CPA) / 플랫폼 광고 수익(애드포스트)
    - 소상공인 대상으로 블로그 마케팅 교육
    - 자영업자나 회사의 블로그를 관리 해주는 블로그 운영 관리 대행
    - 오더 받는 법: 내 블로그 공지사항에 내용 등록, 프리랜서 플랫폼, 재능마켓에 등록 (재능마켓: 크몽 / 탈잉 / 숨고)



    포스팅 작성 공식
    돈 버는 포스팅 공식- SPISMA 법칙
    S(Situation) : 제품, 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된 특정한 상황
    P(Problem) : 특정 상황에서 겪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
    I(Information)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부해온 과정
    S(Solution) : 여러 시행착오 끝에 발견해낸 최적의 해답
    M(Motivation) : 당신의 문제도 해결할 수있다는 동기부여
    A(Action) : 명확한 동작 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