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25일 오전 11시20분쯤 전국 KT인터넷 서비스가 30분 이상 중단된 재난 수준의 사태가 벌어졌다. KT는 초기 "디도스 공격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가, 다시 "라우팅 오류가 원인"이라고 밝혔다.
라우팅 오류이면 휴먼에러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내부 직원들의 의견이다. 휴먼에러로 전국 인커넷이 마비되는 사태가 벌어지는 게 KT의 현실이라는 얘기인데, 국가기간통신망사업자라고는 믿을 수 없는 수준이다.
KT새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 사태가 3년 전 아현화재 사태의 연장선에서 발생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통신사업자로서의 기본도 충실히 하지 않고 수익성 위주의 사업에만 집중하다 보니 벌어진 어처구니없는 장애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는 게 KT새노조의 지적이다.
노조는 성명에서 "아현화재 당시 청문회까지 거치며 황창규 전 회장이 기본 통신 서비스에 충실하겠다고 약속했지만, 3년 후 구현모 사장 경영하에서 또다시 재난적 장애가 되풀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공교롭게도 오늘 KT가 AI로 소상공인을 돕겠다고 발표한지 얼마지나지 않아서 인터넷 장애가 발생했다. 내부에서는 "구현모 사장이 AI 기업으로 KT를 포장하기 급급했고, 통신망 운영과 유지보수 기본도 지키지 않다가 생긴 일이다"라는 비판이 거세다.
KT새노조는 "KT이사회에 이번 인터넷 장애 사태를 책임감 있게 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라우팅 오류로 전국 인터넷망이 마비된다는 게 있을 수 있는 일인지, 원인을 엄중히 조사해서 재발방지책을 내 놓고, 휴먼에러 등 운여상 책임이 있을 경우 탈통신에만 집중한 구현모에게 사장에게 전적인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강조했다.
KT새노조는 아울러, "디도스 대응 상품을 판매하기까지 하는 KT가 인터넷 장애 원인이 디도스 때문인지 여부도 정확히 구분하지 못해 초기 잘못된 해명으로 혼란을 야기한 경위도 KT경영진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KT의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약 40분간 장애가 발생함에 따라 전국 곳곳의 가입자들이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었다.
인터넷 검색부터 증권거래시스템, 상점의 결제시스템, 기업 업무시스템 등 KT 인터넷 전반에 걸쳐 서비스가 불통됐다.
이 혼란으로 일부 가입자는 일반 전화통화도 되지 않는 등 장애가 확산했다. 고객센터도 연결이 되지 않아 고객 불편이 더해졌다.
이날 정오쯤 대부분 인터넷 서비스가 정상을 찾았지만, 일부 지역에선 복구가 좀 더 늦어졌다.
문제는 KT의 대응이다. KT는 사태 초기에 디도스 공격을 원인으로 지목했다가 2시간여 만에 설정 오류에 따른 장애라고 입장을 정정했다.
KT는 2차 공지에서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며 "정부와 함께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는 KT가 1차 공지에서 "오전 11시께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던 내용을 정정한 셈이다.
KT는 당시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 신속히 조치하고 있다.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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