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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GTX-D,GTX-B,GTX-C

    경제 2021. 7. 1. 21:20 Posted by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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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포-부천 서부권광역철도

    (경제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의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① 병목구간의 선로용량 확충, 단절 기간 연결 및 전철화 등  사업을 통해 국가 철도망의 운영 효율성을 대폭 높일 계획이다

    ②고속 철도 운행 지역을 확대하고, 기존 노선의 선형을 개량하여  지역 거점 간 이동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③비수도권에 광역철도를 대폭 확대하여 지방 대도시권 조성 및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조성할 계획이다

    ④고질적인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광역급행철도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⑤화물 열차가 운행할 수 있는 산업철도 노선을 건설하여  기업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기반 시설(철도종합시험선로)도 고도화한다.21년 6월 29일부로 확정 절반 이상은 이대로 진행한다고 보면 된다.

    .(경제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3기신도시.kr 교통망


    4차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수도권 광역철도 노선 역세권에 대한 부동산 관련 커뮤니티등 관계자들을 통한 취재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김부선은 아니고 김용선이 됐다. 강남연결이 무산돼 김포 주민들이 아쉬움이 크다

    부천 주민도 불민이다, 이렇게 노선이 갈라지면 배차 간격이 길어져서 출퇴근 시간에 지옥철이 될 가능성이 크지만 긍정적인면도 있다.

    별내역에서 별내별가람역까지 8호선 한 정거장 연장이됐다.  별내별가람역 근처 사람들이 최대 수혜자로 부상했다

    별내별가람역에서 의정부(탐사)까지도 해준다는설도 있다. 추가를 검토중인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업계의 는 의정부 부동산 가격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근처 입주권이 9.9억...호가가 아니고 실거래가 로 의정부에 10억 아파트 탄생 직전이리고 전해진다.

    오산 주민들이 동탄까지 가서 GTX A 타라는 말 검단에서 고양 일산을 연결한다는 말. 이건 GTX 환승을 위해 존재가치가 있다고 내다봤다, . 환승역은 킨텍스 역이 돼기를 바라는 분위기다.

    경기도 광주에 투자한다고 하면 경기광주역 하나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삼동역 근처도 뭐가 생길 듯. 삼동역에서 판교와 송파 둘다 접근이 쉽게 가능하니까.  아직 광주 청약은 어렵지 않으니까 이쪽 청약을 노려보는것도 좋다는 부동산업계의 전언이다

    이건 3기 신도시 왕숙 신도시 주민들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9호선을 강북까지 연장할 경우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왕숙 신도시는 7만가구 가까이 계획이 되어 있다.               

    3기 신도시인 대장지구에서 홍대까지. 3기 신도시니까 교통대책이 필요하다.
                             
    위례과천선. 이건 위례에서 과천 가라는 말이 아니고, 과천에서도 강남 가고, 위례에서도 강남 가라는 말.
                
    신분당선 을 용산에서 삼송까지 이어버림 최대 수혜지는 홍은1동으로 내다봤다.

    신분당선 봉담 연장. 봉담 근처에 아파트 단지가 늘어날 여지가 많다. 

    부동산 관계자는 지금 경기도 광주에 투자한다고 하면 경기광주역 하나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삼동역 근처도 뭐가 생길 듯. 삼동역에서 판교와 송파 둘다 접근이 쉽게 가능하니까. 이 근처 분양하지 않을까 싶다. 아직 광주 청약은 어렵지 않으니까 이쪽 청약을 노려보면 어떨까?라고 말했다.

     

    국토부 보도자료 210629(15시이후)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등 중장기 철도 투자방향 제시(철도정책과)

    210629(15시이후)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등 중장기 철도 투자방향 제시(철도정책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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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첫 번째로, 병목구간의 선로용량 확충, 단절구간 연결 및 전철화 등 사업을 통해 국가철도망의 운영 효율성을 대폭 높일 계획이다.

    철도 운행 집중구간인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2복선화 사업* 등을 통해 용량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기존 철도노선(공항철도)에 속도가 더 빠른 열차를 투입하는 급행화 사업**도 추진한다.

    *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2복선화 : 경부ㆍ호남고속선 운행확대, 인천발 KTX 등 신규 고속철도 운행지역 확대 등 고속철도 중심의 철도운행확대 기반 조성
    * 공항철도 급행화 : 기존 노선에 150km/h급 고속차량 운행(표정속도 향상 효과: 직통열차 74km/h→97km/h, 일반열차 58km/h→75km/h)


    또한, 열차 운행 단절구간(Missing Link)을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 거점 또는 지역 거점 간 연계성을 제고하고, 비전철구간을 전철화 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 중부내륙선 문경∼김천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등과 연계하여 내륙 간선축 완성


    ② 두 번째로, 고속철도 운행지역을 확대하고, 기존노선의 선형을 개량하여 지역 거점 간 이동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광주~목포), 인천발·수원발 KTX 등 사업은 계획대로 진행하고, 서해안 지역 등 고속철도 소외지역에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 서해안 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 신규 제공


    또한, 급구배·급곡선 등으로 열차 운행여건이 좋지 않았던 기존 선로(전라선·호남선·동해선)를 고속화·개량하고, 광주~대구 등 신규노선을 건설하여 거점 간 고속 이동이 가능하도록 추진한다.

    ③ 세 번째로, 비수도권에 광역철도를 대폭 확대하여 지방 대도시권 조성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조성할 계획이다.

    그 간 수도권은 도시철도 외에도 다수의 광역철도 노선이 건설·운영되어 수도권 확산·발전에 큰 영향을 미쳐온 반면, 비수도권은 지방 대도시권 내 이동을 지원하는 광역철도가 부족하여 지방 광역경제권 발전을 더디게 하는 한 요인이 되어왔다.

    이에 경부선 등 기존 선로를 활용한 광역철도 사업뿐만 아니라, 지방 광역경제권 내 거점을 연결하는 신규 광역철도를 건설하여 지방 대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주민 이동편의도 제고한다.

    * 비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사업: (3차 계획) 1개(0.5조원) → (4차 계획) 11개(12.1조원)


    아울러, 광역철도 지정기준을 생활권 범위확대 등 현실 여건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이 활성화되도록 다양한 개선 방안을 연내 마련할 계획이다.

    ④ 네 번째로, 고질적인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광역급행철도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서부권역*에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신설하여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고, GTX-B노선(송도∼마석)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노선을 공용하여 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열차 직결운행 추진


    또한, 2·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외곽의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 간 이동 편의성 제고를 위해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 등 신규 광역 철도 사업도 추진하여 출·퇴근 이동시간을 대폭 단축할 계획이다.

    ⑤ 다섯 번째로, 화물열차가 운행할 수 있는 산업철도 노선을 건설하여 기업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철도종합시험선로)도 고도화한다.

    주요 산업단지와 항만의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철도 인입선을 건설할 계획이며, 오송에 위치한 철도종합시험선로를 고도화(순환선 구축)하여 신규 철도차량 주행시험 등 시험 용량을 확대하고, 철도 기술개발 및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총 119.8조원(’21~’30년 기간 동안 92.1조원, ’31년 이후 27.7조원)이 소요되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비 29조원 이상* 투자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 제3차 철도망계획(’16년 수립): 총 90.7조원 투자 계획


    부문별로는 고속철도 15.3조원, 일반철도 47조원, 광역철도 57.4조원이 소요되어 광역철도 투자가 대폭 확대되었으며, 재원 구성은 국비 72.4조원, 지방비 10.4조원, 민자유치ㆍ공기업ㆍ기타 37조원으로 국가 재정운용 여건을 고려한 다각적인 재원확보 필요성이 투자계획에 반영되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철도망 확충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경우 고속·일반·광역 철도망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대도시권 경쟁력 강화, 지역 거점 간 연결성 강화 등 정책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용측면에서도 200km/h 이상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받는 지역이 확대되고, 수도권 및 지방대도시권 내 출퇴근 시간이 현재 대비 50% 수준 이하로 단축되어 생활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며, 철도 이용객 증가 등에 따라 미세먼지 등 유해 물질도 감소하여 탄소중립 사회실현을 위한 철도의 중추적 역할이 예상된다.

    아울러, “47만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255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생산유발 효과+부가가치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되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6.29일 ‘철도산업위원회’를 통해 심의ㆍ의결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내주 중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노 선 명 사업구간 사업내용 연장(km) 총 사업비(억원)
    ① 운영효율성 제고사업
    고속
    경부고속선
    수색∼서울∼광명
    복선전철
    26.6
    22,285
    광명∼평택
    2복선전철화
    66.3
    56,942
    일반
    문경ㆍ점촌선
    문경∼점촌∼김천
    단선전철
    70.7
    11,437
    경북선
    점촌∼영주
    단선전철화
    55.2
    2,709
    공항철도
    서울역∼인천국제공항
    급행화
    63.9
    4,912
    광역
    분당선
    왕십리∼청량리
    단선전철
    1.0
    820
    소계(6개 사업)
    283.7
    99,105
    ②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고속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복선전철(직결선)
    7.1
    5,491
    일반
    광주∼대구
    광주송정∼서대구
    단선전철
    198.8
    45,158
    평택부발선
    평택∼부발
    단선전철
    62.2
    22,383
    원주연결선
    원주∼만종
    복선전철(직결선)
    6.6
    6,371
    동해선
    삼척∼강릉
    단선전철(고속화)
    43.0
    12,744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고속화)
    89.2
    30,357
    호남선
    가수원∼논산
    복선전철(고속화)
    17.8
    7,415
    소계(7개 사업)
    424.7
    129,919
    ③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광역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신탄진∼조치원
    복선전철(기존선)
    22.6
    364
    충청권 광역철도(3단계)
    강경∼계룡
    복선전철(기존선)
    40.7
    511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동탄∼청주공항
    단선전철
    78.8
    22,466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반석∼조치원∼청주공항
    복선전철
    49.4
    21,022
    대구권 광역철도(2단계)
    김천∼구미
    복선전철(기존선)
    22.9
    458
    대구1호선 영천 연장
     경산 하양역∼금호
    복선전철
    5.0
    2,052
    대구∼경북 광역철도
    서대구∼의성
    복선전철
    61.3
    20,444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부산 노포∼울산역
    복선전철
    50.0
    10,631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진영∼울산역
    복선전철
    51.4
    19,354
    광주∼나주 광역철도
    상무역∼나주역
    복선전철
    28.1
    15,235
    용문∼홍천 광역철도
    용문∼홍천
    단선전철
    34.1
    8,537
    소계(11개 사업)
    444.3
    121,074
    ④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사업
    광역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복선전철
    21.1
    22,475
    별내선 연장
    별내역∼별가람역
    복선전철
    3.2
    2,384
    송파하남선
    오금∼하남시청
    복선전철
    12.0
    15,401
    강동하남남양주선
    강동∼하남∼남양주
    복선전철
    18.1
    21,032
    위례과천선
    복정∼정부과천청사
    복선전철
    22.9
    16,990
    고양은평선
    새절∼고양시청
    복선전철
    13.9
    14,100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
    복선전철
    18.5
    17,502
    위례삼동선
    위례∼삼동
    복선전철
    10.4
    8,168
    일산선 연장
    대화∼금릉
    복선전철
    10.9
    12,127
    분당선 연장
    기흥∼오산
    복선전철
    16.9
    16,015
    신분당선
    호매실∼봉담
    단선전철
    7.0
    4,374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용산∼삼송
    복선전철
    20.2
    18,002
    대장홍대선
    부천대장∼홍대입구
    복선전철
    20.0
    21,526
    제2경인선
    청학∼노온사
    복선전철
    21.9
    16,879
    신구로선
    시흥대야∼목동
    복선전철
    12.4
    9,430
    소계(15개 사업)
    229.4
    216,405
    ⑤ 산업발전 기반조성 사업
    일반
    새만금선
    대야∼새만금항
    단선전철
    47.2
    13,569
    대합산단산업선
    대구산단∼대합산단
    단선전철
    5.4
    2,653
    동해신항선
    삼척해변∼동해신항
    단선철도
    3.6
    1,650
    부산신항 연결지선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단선전철(연결선)
    6.5
    2,151
    철도종합시험선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단선전철
    3.6
    1,071
    소계(5개 사업)
    66.3
    21,094
    총 계(44개 사업)
    1,448.4
    587,597

    덕정~수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평가결과(평가 주관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현대건설 컨소시엄*((가칭)수도권광역급행철도씨노선)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6.18 해당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할 계획이다.

     

    * (출자자) 현대건설(대표), 한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가칭)KB GTX-C 전문투자형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SOC)

    **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왕십리역, 인덕원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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