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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
이야기 중심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로 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미디어의 3요소
콘텐츠
기승전결 없는 파편화된 내용
소비자 참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컨테이너: 콘텐츠를 담는 그릇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형태
소비자 피드백이 반영되며 경험 개선을 위해 비교적 변화가 자주 일어남
컨텍스트: 콘텐츠를 소비하는 환경
콘텐츠가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는 환경
비교적 빠르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는 환경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
유튜브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 엔진&큐레이션 콘텐츠 소비 플랫폼
검색어 기반를 기반으로 함: 구독자의 오가닉 접근성이 낮은편
영상 보관함: 기업이 만든 영상을 저장하는 형태로 활용
페이드 미디어: 영상 노출을 목적으로 영상광고 진행
유튜브 상위 노출 기준: 키워드(썸네일 이미지 차별화), 조회수(재생목록 생성을 통한 영상 노출), 시청ㅇ시간
페이스북
페이스북 사용량 및 체류시간 감소
소비자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로 개인계정 활용하기
기업 콘텐츠 생산량을 줄이고 퀄리티를 높여 광고 필수 진행하기
단컷콘텐츠: 1장만 올리는 콘텐츠로 정사각형으로 제작한다. 정보성은 덜어지지만 가독성이 좋다
슬라이드 콘텐츠: 2장 이상의 콘텐츠로 다양한 포맷이 있다. 정보성이 높지만 가독성은 떨ㅇ진다.
페이스북 영상 콘텐츠
가로형: 가장 일반적인 형태, 스마트폰을 옆으로 눕혀야하는 장벽 존재
정사각형: 페이스북에서 가장 자주 보이는 형태, 스마트폰을 눕히지 않아도됨
세로형: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 틱톡과 스토리로 배리 가능
인스타그램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 커머스 플랫폼
소비자가 검색을 하고 관심을 보이면 브랜드는 해시태그로 노출하고 입력한다.
이미지형: 단순하게 이미지만 있다.
동영상형: 동영상형태의 인스타그램
커머스형: 하나의 이미지에 관련된 상품을 태그 걸어져 있는 것
카드뉴스형: 기존 페이스북 형태
스토리 & 릴스: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있는 형태
인스타그램 성공공식:
프로필 방문 빈도 높인다- 팔로워가 프로필에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하여 콘텐츠 도달값을 높이는 것이 중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게시글에 선정되는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인기게시글의 해시태그 참고, 미디언스
최대 3개 포스팅- 너무 많은 포스팅은 유저들에게 피로도를 높일 수 있음
인사이트 활용- 좋아요, 댓글, 반응, 프로필 방문, 웹사이트 클릭
동영상 활용
스토리- 해시태그, 하이라이트 기능 이용, 공감, 사운드 및 음소거
틱톡
숏폼영상
간편함
Z세대
네이버 블로그
검색어 기반의 플랫폼: 네이버에 검색하여 상단에 노출되는 블로그나 포스트에서 정보를 얻음
정보성: 서비스나 제품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
세일즈: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했다면 구매를 유도
DIA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델
반영요소: 문서의 주제 적합도, 경험정보, 정보의 충실성, 문서의 의도,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딥러닝을 통해 품질요소와 기준값이 업데이트한 후, 정규화된 점수로 환산하여 랭킹로직에 주기젖ㄱ으로 자동반영
C-Rank
내용: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에 대한 판단
맥락: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에 대한 판단
연결된 소비 & 생산: 생산된 콘텐츠가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생산되는지 파악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있는 블로그인지를 계산
브런치
전문성있는 콘텐츠를 다룸
검색키워드 선정이 매우 중요
카카오 채널 브런치 홈 노출
세일즈 지양
트위터
제 2의 전성기
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정보의 즉시성
[콘텐츠 형태에 따른 분류]
영상콘텐츠: 유튜브, 틱톡
영상 + 이미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미지 + 텍스트: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텍스트: 브런치, 트위터
[콘텐츠 소비형태에 따른 분류]
팔로워: 페이스북, 카카오 플친, 트위터, 틱톡
구독자 & 검색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브런치
검색어: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 목적성에 따른 분류]
인지도상승: 페이스북, 카카오 플친, 트위터, 틱톡
브랜딩: 유튜브, 인스타그램, 브런치
소비 유도: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 유통방법]
채널 맞춤형
각 채널에 각각 다른 콘텐츠 업로드
모든 채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어,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여겨진다.
리소스가 많이 들어 대부분 기업에서는 지양하는 상황
미러링
원소스 멀티유즈의 형태
메인 채널을 정해놓고 그 채널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배리에이션하여 다른 채널로 업로드
메인 채널 외에는 큰 반응을 얻기 어려움
리소스가 비교적 적게 들기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이 선호하는 방식
트리플 미디어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할 수 있는 매체
잠재고객의 고객화 유도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
브랜드 소유의 공식 SNS, 오프라인 매장
잠재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팔로워 기반 자동 노출 -> 쌍방향적 소통(소비자와 유대감 형성) -> 브랜딩 & 세일즈 가능
일관된 컨셉의 전략적 운영과 콘텐츠 개발
Paid Media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온드미디어로 트랙픽 유도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Sponsored 광고로 타겟팅 기반 강제 노출 -> 도달 확보 -> 인지도 상승,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오디언스 타겟팅: 각 타겟에 맞는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 배리에이션
Earned Media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채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을 미침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 진정성, 신뢰감으로 타 소비자의 거부감 낮음 -> 가장 효과적이지만 얻는 것이 어려움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창구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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