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문화가있는날 .대학로 열린콘서트,꿈틔움 이성규 이사장vs한국화가 최일권 :: 에프디엔뉴스= FDN news

    반응형

    (장애인 예술인뉴스=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최봉혁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하고, (사)빛된소리글로벌예술협회가 주최하는  4월 문화가 있는 날은  제1부 세상에 하나뿐인 전시에서 “붓으로 살아 온 60년 최일권 展“을 주제로 오는 28일오후 2시, 이음센터 이음갤러리에서 개회된다. 

    한국화가 최일권은 돌도 지나기 전에  심한 고열로 청각언어장애를 갖고,  세상과의 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으며 지냈다. 
    그의 나이 8세때인 서울농아학교 1학년 때에 세계미술전에서 입상을 시작으로 13세 때는 서울동산미술센터 소속으로 한국예총이 주최한 전국아동미술실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그림에 대한 뛰어난 재능에 운보 김기창 화백이 연결해 준 심원 조중현 화백(이화 여대 미대학장 역임)을 스승으로 사사하면서 한국화의 길을 걷게 됐다. 

    최화백은 한국화 중에서도  화조와 인물을 즐겨 그린다고 밝혔다. 
    그의 화풍은 부드러운 담채로 조화롭게 승화시켜 한국화 기법의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산과 같은 큰 소재의 대상보다는 산속에 살고 있는 독수리, 부엉이, 다람쥐, 나비, 벌, 참새, 비둘기와 같은 소재가 주를 이루며, 각종 꽃을 화폭에 담아 전통미와 현대미, 그리고 자연관찰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점채화, 점묵화, 단채화, 평면화 등의 다양한 기법을 통해 화면구성이 독특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최 작가는 후소회의 원로이신 심원 스승에게 3년이상 공부하던 중 스승이 갑자기 암으로 활동을 못하게 되자 이당 김은호의 제자인 정흥거 선생의 사사와 혜촌 김학수 선생님, 운보 김기창 선생님의 사사를 통해, 지금과 같은 한국화의 탄탄한 바탕을 이루고, 국전을 비롯한 각종 공모전에서 수많은 수상을 했다.

    특히, 한국화단의 거목 故 김기창 화백으로부터 별세 전까지 오랜 가르침과 인간적인 영향을 받아 제2의 운보라는 별칭을 받기도 했다. 

    운보는 최일권 작가의 첫 개인전때 병상에 있었음에도 직접 참석해   "최일권의 작품세계는 세상을 보듬는 섬세한 마음이 방영되었다"고 평하기도 했다. 

    치열하게 자신의 작품세계를 구축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세상과의 소통을 위해 헌신적으로 뒷바라지 해 온 아내 홍영란 여사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언제나 감사의 마음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것을 강조했다. 

    그는 개인전은 이번이 세번째지만, 수많은 그룹전과 초대전에 참여 하였으며,  300호 대작인 「춘화」를 이천시청에 기증하고, 180호 크기의 「복음의 씨앗과 열매」 작품을 에파타 성당에 기증하는 등 자선행사에도 참여해, 장애인복지 공로상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제2회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제2부 공연행사로는 지난 3월부터 브라보 마이 라이프 "Talk and Music" 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그동안 열악한 환경에서 장애인문화예술단체를 이끌어 오면서 쌓인 애환을 들어보고, 앞으로 장애인문화예술발전을 위한 어떤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인지 함께 고민해 보자는 취지로, 단체장을 초청해 진행자의 인터뷰에
    답변도 듣고 공연도 보는 형식으로 기획된 새로운 콘텐츠이다. 

    문화가 있는 날의 새로운 형식의 "Talk and Music"은  오후 7시부터 이음센터 5층 이음아트홀에서 진행되며, 지난달 한국장애인문화협회 신동일 회장의 성공적인 첫 무대에 이어 두번째 초대손님으로 사)꿈틔움의 이성규 이사장을 만나 볼 수 있다. 

    이성규 이사장은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를, 영국 런던정경대학(LSE)에서 사회복지정책학으로 박사학위를 마치고, 국내에서 대통령 비서실 노동행정관, 서울시장 직무인수위 위원, 전 서울복지재단 대표이사, 한국
    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등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으며, 현재 서울시립대 교수, 한국장애인재단 이사장, 그리고 문화예술단체인 사)꿈틔움의 이사장으로서 장애인  문화예술 발전에 힘써오고 있다.

    척박한 장애인문화예술분야에서 일해 온 여러가지 경험담들이 기대되는 가운데 진행은 이고은 아나운서가 맡게 되고, 초대가수 황윤석씨가 출연하여 주옥같은 노래를 들려주게 된다.

    4월 문화가 있는 날 연중기획으로  진행되는  공연과 전시행사 이다.

    “세상에 하나뿐인 전시 : 붓으로 살아 온 60년 최일권 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