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응형


    추워진 날씨 따뜻한 전기매트 안전하게

    - 미추홀소방서 관교119안전센터 소방장 김병수

    짧은 가을의 끝자락이자 긴 겨울의 시작 11. 연일 쌀쌀해지는 날씨와 큰 일교차로 인해 옷장에서 외투를 꺼내 입고 난방전열기구도 꺼내며 겨울철 채비를 하다보면 어느덧 겨울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낀다.

    국가화재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사계절 중 겨울철(28%)에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인명 피해도 34.1%로 나타났다. 또 겨울철 화재는 담배꽁초 등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35%로 가장 높고, 이어 전기적(31%), 기계적(19%) 원인 순으로 나타났다.

    전기적 요인인 전기매트의 화재원인을 살펴보면 외부충격에 의한 조절기 회로의 고장이나 제품하자, 본체와 전원을 연결하는 커넥터의 접촉 불량, 보관 및 사용상 부주의, 제품 노후화 등 다양하다.

    이러한 전기매트에 의한 안전사고 및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전기매트 위에 두꺼운 이불이나 요를 깔아 놓고 사용하면 안 되고, 온도가 적정수준에 도달하면 온도를 낮추거나 끈다. 전기매트의 조절기에서 발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절기를 발로 밟거나 충격을 주지 않아야 한다. 매트를 장기간 보관할 때는 완전히 접지 않고 둘둘 말아서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넣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전기매트를 라텍스 재질의 침대 매트리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예방은 특별한 것이 아니다. 모두 알고 있지만 습관화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다. 화재예방에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이면 가족과 이웃을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오피니언=FDNnews) 솔로저널리스트,칼럼니스트,30초 뉴스,최봉혁 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