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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위례신도시는 지하철이 개통하지 않아서 현재는 복정역 또는 장지역을 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버스를 타고 나와서 지하철 이용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장지역 기준으로 했을때 강남역은 30분이내로 이동은 가능하지만 버스타는 시간까지 하면 최소 50분~1시간은 걸릴거라고 생각합니다​ 강남과 판교를 제외하고 다른 업무지구를 출퇴근은 1시간 이상을 잡아야 하므로 현재는 출퇴근이 쉽지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출처] 위례신도시 임장기작성자 복부인짱

    위례신도시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동·거여동의 일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복정동의 일부, 하남시 학암동 일대에 조성된 2기 신도시이다. 

    최초로 경기도가 아니라 서울 내부 그것도 강남3구중 하나인 송파구를 포함한 신도시 사업이었기에 큰 관심을 끌었다. 이러한 물리적인 위치의 이점과 위례신사선과 같은 핵심 노선을 착공 계획을 두고 있어 자족기능이 없음에도 신도시는 물론 서울특별시를 기준으로도 높은 부동산 가격을 자랑한다.​


    하나의 생활권인 위례신도시 행정구역은 서울 송파구, 경기도 성남시와 하남시로 분리돼 있다. 행정구역을 통합하지 못하고 지방자치단체 간 경계선이 만들어졌다. 하나의 생활권이 3개 지자체 구역으로 나뉜 것이다. 이 때문에 위례신도시 전체를 순환하는 버스가 아직 없는 등 교통인프라 확충도 늦어지고 있다. 학군이 달라 길 건너 학교를 두고 먼 곳의 학교를 다녀야 하는 일도 벌어진다.
    인구/세대수

    위례신도시는 3개의 지역이 합쳐져 있는 상태라서 해당 구별로 데이타를 산정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어

     

    위례동이 송파구,하남시,성남시에 나눠져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 한군데의 데이타만 보고 판단하기에 한계가 있다
    전입/전출
                    
                                        
    송파구,하남시,성남시 3개 지역이 같은 위례신도시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인지 전입/전출도 연관을 많이 갖고 있다. 
    위치도 가까운 지역에 포진되어 있어서 밀접한 관계를 갖는거 같다
    교통

                                        
    현재 위례신도시는 지하철이 개통하지 않아서 현재는 복정역 또는 장지역을 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버스를 타고 나와서 지하철 이용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장지역 기준으로 했을때 강남역은 30분이내로 이동은 가능하지만 버스타는 시간까지 하면 최소 50분~1시간은 걸릴거라고 생각합니다​
    강남과 판교를 제외하고 다른 업무지구를 출퇴근은 1시간 이상을 잡아한다

    위례신도시로 바로 연결되는 지하철은 현재 없고 5호선 거여역과 8호선 복정역,장지역이 근처에 위치해 있고 도보로 이용 가능한 단지들이 많지 않고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남위례역올해 21.12월 개통 예정입니다

                                        
    위례신도시 남측을 지나는 지하철8호선 추가역은 오는 7월 준공 예정이다. 철로를 새로 까는 게 아니라 기존 복정역과 산성역을 지나는 철로에 역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운전을 거쳐 12월 정식 개통을 준비하고 있다.
    추가역 공사에 우여곡절이 많았다. 이 사업은 지난 2008년 광역 교통개선대책에 포함돼 추진됐다. 애초 신도시 입주 시기를 조금 지난 2017년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가스충전소(LPG) 이전, 사업비 증액, 토지보상 지연 등으로 개통이 4년 정도 늦어졌다.
    신도시 조성 당시 8호선 추가역은 위례신사선(경전철)과 함께 대표적인 철도 인프라로 꼽힌다. 지하철로는 인구 10명이 이용하는 유일한 교통수단이다. 이 노선을 이용하면 9호선 환승이 가능한 석촌역과 2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잠실역까지 10분 안팎이다.

                                        
    - 마천역 출발, 5.6km구간·12개 정거장 연결…배터리 운행 친환경 교통수단
    서울 마천역과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트램(노면전차) 추진 사업에 시동이 걸렸다.
    사업주체인 서울시가 심각한 교통난을 겪고 있는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고에 나섰기 때문이다.
    총 사업비 2853억 원을 투입, 연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위례 트램 사업은 총 연장 5.4㎞(본선 4.7km·지선 0.7km)에 12개 정거장으로 계획됐다.

     
                                        
    서울시, 연내 우선협상자 선정… 11개 정거장 14.7km 내후년께 착공
    市 “협상과정따라 개통시기 유동적”… 위례신도시~신사역 20분 안팎 소요
    위례신도시 하남지역 교통대책 중 하나인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이 서울시의 부정적 시각으로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민간사업계획 전면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 때문이다.
    위례신사선은 3호선 신사역에서 위례중앙역까지 14.9km에 11개 역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1조 4253억 원이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이다. 위례중앙역에서 하남 A3-8블록까지는 0.92km로 1개역 신설에 958억 원의 사업비가 추가된다.
    착공 후 완공까지는 통상 60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차질 없이 공사가 진행된다면 2026, 2027년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학군

                                        
    학원가는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쪽에 많이 있고 송파구 장지동에도 일부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다

    한군도 3개의지역별로 나눠어져 있으며 위례한빛중학교가 학업성취도가 94%로 가장 높다
    현장 사진
    위례신도시 남위례 예정역 주변에는 오피스텔
    요즘 투자처로 핫한 오피스텔에 관심이 많아서 오피스텔 
    그런데 2룸 이상은 가격이 정말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남위례역 예정역 근처에는 오피스텔이 많이 차지하고 있다
    단지가 작지가 않았고 300세대가 넘는곳이 많았다
    그리고 2룸,3룸도 있는데 작년 하반기부터 가격이 급격하게 오른걸 알수 있었다
    아파텔 투자하는 분들이 위례신도시까지 많이 왔다 간걸 느낄수 있었다
    18평정도 되고 방2개 인 평형의 경우 실가는 6억5천 이였지만 현장에는 매물이 거의 없었고 호가가 8억5천 정도에 나와 있다 
    그리고 전 세대에서 1:1로 주차를 할수 있을만큼 주차장도 너무 잘 갖춰져 있다

    도로를 건너지 않고 역으로 도착할수 있도록 육교도 만들고 있다
    지하철이 개통을 하면 남위례역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도보로 이동을 할수 있어서 매우 교통이 편리해질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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