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6 글 목록 :: 에프디엔뉴스= FDN news

    Search

    '알아보자'백중기도 음력7월15일 (우란분절)이란? 하안거해제일

    snsnews 2021. 6. 29. 23:45 Posted by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
    반응형

    (SNS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최봉혁기자의 사진여행 = 설악산 국립공원  신흥사 

     

    (SNS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백중은 음력 7월15일로서 7대 선망부모 및 모든 인연영가들의 업장소멸과 극락왕생을 빌어드리는 날이다. 

    살아서도 부모님께 효도하고 효순하여야겠지마는 가깝게는 돌아가신 부모님들 뿐만 아니라 저 멀리 7대 선망조상님들에게 까지 자식 키우느라 알게 모르게 지으신 업장을 녹여드리고자 하는 후손의 간절한 발원을 올리는 날인 것이다.

    7월 15일이 백중이 된 것은 이날이 바로 하안거해제 일이기 때문이다. 

    음력 4월 보름부터 시작된 하안거 기간 동안 깨달음을 위한 마음공부를 끝내신 스님들이 90일 동안의 결가부좌를 푸시는 날이다.
    스님들의 수승하신 기도와 공부공덕에 힘입어 조상님들의 다겁생래 업장을 풀어드리고자 하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 것이다.
     
    살아간다는 이유 아래 때로는 먹고살기 위해, 자식을 키우기 위해, 직장생활이나 생업을 유지하는 과정에 아무리 합리화를 하여도 벗어나기 힘든 죄업이 적지 않을 것이니 어찌 보면 사람으로 태어난다는 것 자체가 문제를 잉태하고 태어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업식은 죽어서 몸을 벗어도 업식은 중생살이의 좋고 달콤한 기억에 탐착해 다시 몸을 받기를 바라는 것이어서 본인의 업식과 근기에 따라 육욕천을 떠돌다가 다시 사람 몸을 받는다면 이 역시 대단한 일이요, 천상에 나기란 매우 희유한 일인 것이다. 

    그러하니 자손들의 간절한 기도와 정성으로서 천도를 빌어드리는 날로서 깨달으신 선지식과 불보살님들의 가피력을 빌어 영혼의 진여와 대자유를 얻게 해드리고자 함이니 어찌 소홀히 여길 수 있겠는가?
     
    백중은 다른 말로는 우란분절이라고도 한다. 

    최봉혁기자의 사진여행 = 신흥사 사대천황 


     
    "우란분절"이란?
    부처님 당시 신통제일이라 불리던 목련존자가 그 어머니가 생존 시에 아들과는 달리 온갖 고기를 즐기고 거짓말을 일삼으며 업장이 두터웠던 바, 갑자기 명을 마치자 엄청난 지옥고를 겪고 있는 것을 보고는 신통으로 구제하려 했으나 도무지 어찌해볼 수가 없었다. 

    목련존자는 이 사연을 부처님께 눈물로써 아뢰니 부처님은 하안거를 끝낸 대중스님들께 정성껏 공양을 올리고 재를 올리라 하셨다. 그 기도공덕으로 목련존자의 어머니뿐만 아니라 지옥고를 겪고 있던 다른 고혼들도 같이 구제받게 된 이후 불교계의 중요한 전통이 됐다. 

    원래 당시에는 목련존자는 백일 동안을 정성껏 재를 올렸다. 그러던 것이 한국 불가에서는 백중날로부터 거슬러서 입재를 포함해 칠일마다 재를 올려서 49일만에 회향을 하게 된 것인데, 그 회향일이 바로 음력 7월 15일 백중이 되는 것이다.

    당연히 백중날은 불교에 있어 선망조상과 인연영가의 천도를 위해 재를 베푸는 날인 것뿐만 아니라 여기에 더해 동참한 자손들이나 불자들은 역시 다생의 업장을 소멸하는 효험이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나와 연관이 있으나 없으나를 막론하고 모든 유주 무주고혼들의 업식을 닦아서 역시 불보살님의 가호력으로서 그릇된 업연에서 벗어나 청정법신으로 나아가게 하는 뜻 깊은 날인 것이다. 

    즉 온 우주법계가 다함께 청정하고 다함께 평화롭기를 바라기를 기원올림은 물론 오늘의 내가 있게 하신 조상님들과의 누대에 걸친 인연을 사랑과 감사로 회향하고자 하는 날인 것이니 참으로 백중의 의미가 깊고 또 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