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봉혁기자의가상화폐엿보기]2022년 이더리움,비트코인,가상화폐전망 :: 에프디엔뉴스= FDN news

    [최봉혁기자의가상화폐엿보기]2022년 이더리움,비트코인,가상화폐전망

    경제 2022. 1. 15. 12:49 Posted by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
    반응형

    [최봉혁기자의가상화폐엿보기]2022년 이더리움,비트코인,가상화폐전망 /픽사베이

    [최봉혁기자의 가상화폐엿보기] 2022년 비트코인,알트코인 가격 상승 , 시장 전망 을 업계의 이야기를 토대로 구성했다. 이자료는 투자의 책임을 지지않는다.

    비트코인 BITCOIN
                
    비트코인 시세, 가격

    비트코인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서 P2P 전자화폐 시스템이라는 형태로 창조됐다.

    오늘날에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이 어떤 형태로 가치를 저장한다고 생각하며 디지털 금화로 여겨지게 돼 특정한 자산군으로 인정받고 있다. (금융권 인정은 추후변동성이 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탈 중앙화 되어있고, 불변하며, 개방되어 있다.

    비트코인에게는 2개의 큰 특징이 있는데,

    1. 유한하다 (Hard Capped), 그 의미는 디플레이션 자산이라는 뜻이다. 비트코인은 21 M bitcoin이라는 유한성이 전제되어 있다.

    2. 목적이 분명하다. 비트코인은 전 세계 사람들이 가치를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이 되어가고 있다.
    이더리움 (Ethereum)          
                                        
    이더리움 시세, 가격

    이더리움은 부테린 비탈릭(Vitalik Buterin)에 의해서 2013년에 창조되었으며 탈 중앙화 스마트 계약을 보조하기 위한 블록체인이다.

    이게 무슨말인지에 대한 설명이 아래 사진이다.

    에테르 (Ether) : 에테르는 이더리움의 디지털 토큰이다. 비트코인과 같이 가치저장이 가능하지만 주 목적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안에서 어떤 거래를 성사시키는 보상을 주기 위함이다.

    가스 (Gas) : 어떤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이더의 양이다. 수수료라고 할 수 있고, 이더리움의 가스피는 비싸기로 유명하다.

    스마트 컨트랙터 (Smart Contractor) : 이더리움 블록체인 안에서 실행되는 코드. 이 코드들은 탈 중앙화, 불변성, 개방성이라는 크립토의 특징을 갖고 있다.

    탈 중앙화 앱 (Decentralized app - dapp) : 디앱(DAPP)이라고도 부르며 암호화폐 기술 안에서 이뤄지는 행위다. 그리고 댑의 대부분은 이더리움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되어왔다.

    NFT를 사고파는 Opensea(오픈씨), 코인을 스왑하는 Uniswap(유니스왑), 메타버스 디지털 세계 Decentraland(디센트럴랜드)가 디앱의 가장 유명한 예.

    디앱들을 운영하려면 가스피가 필요하며 이런 이유로 이더리움2.0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줄이려고 한다.
    알트코인 (AltCoin)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코인들을 통칭하는 단어다. 이더리움이 알트코인의 대장격으로 여겨진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약 60% 이상의 마켓셰어를 가지고 있지만, 최근 솔라나 / 폴카닷 / 아발란체 / 루나 / 폴리곤과 같은 코인들이 부상하는 중이다.

    알트코인들은 그 자체로 플랫폼이 되는 코인들과 그 밑으로 생태계를 이루는 디앱 코인들, NFT, P2E, Web3.0, 파일 스토리지 등 굉장히 다양한 목적을 띄는 블록체인들이다.

    ● 2020년부터 ~2021년까지 : 이더리움의 부상

    이더리움의 연간 이익은 300%에 가깝습니다. 2020년 12월에 암호화폐는 700달러에 불과했습니다. 2021년 여름 시장 붕괴에도 불구 하고 이더리움은 2021년 말까지 4000달러를 기록 했다. 

    시가총액이 거의 5000억달러로 치솟으면서 비트코인의 시총의 절반에 불과 합니다.(비트코인 시가총액 1조달러 이상)이더리움은 탈중앙화 금융 (defi)의 전세계를 위한 강력한 기반 스택으로 부상했다.

    암호화폐의 이 기능은 이더리움 위에 여러 프로토콜이 등장하면서 2020년 디파이 여름에 이미 활용되고 있다. maker및 compound와 같은 프로토콜은 2020년에 디파이 및 암호화세계에 진입하려는 투자자에게 가장 안전한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2020년 이더리움은 활성 주소 수가 2021년에 비해 훨씬 빠르고 증가 했다.                         
                                        
    이더리움은  2020년과 2021년 초에도 여러 디파이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계층으로 성공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매우 강력하고 제공할것이 많았지만 한계과 있다는 것이 곧 분명해졌다.

    이러한  제한 사항중  하나는 네트워크 가스 비용 상승 이었다. 사용자가 처음에 이체하는 금액보다 더 많은 가스를 지불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것은 이미 배경에 있었지만 시장 점유율이 많지 않은 여러 L1을 최전선으로 이끌었다. 사람들이 잠재적으로 더 쉽고 효율적이며 더 저렴한 거래 방법이 있을 수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이러한 모든 L1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시작 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부담을 덜어주어 수수료를 낮추었고 그리고 올해를 돌이켜 보면 시장 점유율이 약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NFT프로젝트의 대부분은 수집품에서 게임에 이르기까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다.

    아마도 이것이 세계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네트워크중 하나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는 이유일 것 이다. 오늘날에도 이더리움은 가장  큰 다파이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하는 가장 일반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체인이다.
    ​                    
    이더리움을 포기 하려는 모든 반대론자들에도 불구하고 가장 오래 지속되는 디파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업계에서 가장 탄력적인 네트워크 중 하나로 부상 했다.

    이더리움의 부상에 잘 작용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EIP-1559의 구현이었다. (가스요금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첫번째 즉,기본요금을 소각) 이는 이더리움을 인플레이션 자산으로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채굴 (보상)프로세스가 제거됨에 따라 POS로 전환한 후에도 효과가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도적 채택
    이더리움의 오랜 회복력 덕분에 여러 기관 플레이어가 이제 디파이로 이동하고 있다.

    초기 단계가 신중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업계에서 보다 전통적인 APY소스인 대출로 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파운드,AAVE및 기다 여러 대출 프로토콜이 주목받고  있다.

    다파이 생태곚체 G이 ROWN을 2021년에만 년 20배 이상으로 ,이러한 성장은 보다 신중한 기관 참가자들로부터조차 이러한 프로토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촉진 되었다. 
               
    ●레이어 2 성장

    2021년에만 여러 대체 L1이 등장했지만 현재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일부 레이어2 도 있다. 2021년의 끝에서 두번째 분기에는 몇가지 영지식(ZK)롤업이 등장 했다.
    ARBITRUM ONE과 OPTIMISM이 경쟁을 주도 했다. TVL도 갑자기 급등했다. OPTIMISM의 TVL은 현재 3억 4700만 달러 이다.         
                                        
    ●이더리움의 POS로의 전환

    POW합의 매커니즘에서  실행되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현재 상태로 안내 합니다.이더리움 메이넷은 POW를 따르지만 BEACON CHAIN (POS활용) 은 이미 출하되었다.

    두체인은 같은 순간에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메르 G의 전자\" \"내년 이 두 체인 그리고 그렇게 되면 사용자도 POS체인을 활용할 수있게 되며 전체 네트워크가 POS로 전환 된다.

    ●2022년이더리움의 부상

    2022년 이더리움의 부상에 영향을 미칠 몇 가지 요인이 잇으며 이러한 상승의 정도를 이미 예측한 여러 알고리즘이 있다. 그동안 암호화폐에 대한 장기 전망은 확실히 강세이다.

    2022년 대부분의 몇가지 기술적인 요소만을 고려 했을때, 알고리즘 중 일부는  약 70%에서 7.000달러까지 상승 할 것으로 예측 했으며 일부는 가격이 내년말까지 실제로 5자리 숫자에 도달 할수 있는지 에 대해 논의 하고 있다.

    1. 규제: 여러 정부(특히 미국)가 암호화폐를 금지할 의도가 없다고 분명히 밝혔지만 다른국가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암호화페에 액세스하는 것이 금지된 사용자가 있다.

    2.2021년 자체에 사용자가 입은 손실 금액이다. 확실히 무한한 성장의 해였지만 일부 거래자는 여러 레버 포지션이 청산 되면서 막대한 손실을 경험했다.

    2022년도 현재 시장에서 70~80%의 건전 한 이익 
    예측 ,네트워크의 변경 사항 따라 변할수도  수수료 소각 메커니즘 지속화 다양한 경로를 통해 모아진 의견이다, (투자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알트코인이란??
        
    ​Alternative + Coin  대체 코인이다라고 직역된다.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코인 화폐를 통칭하는 말로 이해하면 된다.

    유명한 코인들이 몇몇 개 있죠??

    대표적인 알트코인에는 이더리움 리플 정도는 일반인들도 알고 있다.  그 외바이낸스 코인,테더,솔라나,에이다, 테라 루나,폴카닷 ,폴리곤,아발란체 코인마켓캡 / IOTA , MONERO, BYTECOIN, POPULOUS, BINANCE, LITTECOIN, NEM 등 셀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코인들이 있다.

    그럼 왜 알트코인이 생겨났나 배경은 이렇다.

    비트코인은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든 새로운 코인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일종의 파생물로 발생됐다

    물론 소스코드를 일정 부분 변경을 하거나 개조를 하여 보안적으로 더 안전하거나 각 코인의 특징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대표적인 알트코인 중 몇 개의 특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ETHEREUM(이더리움)

    개발자 정보

    법인 : Ethereum Foundation

    법인 소재지 : 스위스 주크

    설립일: 2014년

    대표 인물 : 비탈리크 부테린 

    발표일 : 2015년 7월 30일

    종류 : 탈 집중화 컴퓨팅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에 기초해서 다양한 앱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운영체제)=화폐가 아님

    즉, 정확하게 이더리움이란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 SMART CONTRACT[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스마트 계약] + Swarm [파일 분산 저장]+ Whisper[메시징])

    ★특징

    -거래 기록뿐 아니라 탈 중앙화 앱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플랫폼은 프로그램된 계약을 명확하게 실행하도록 설계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탈 중앙화 앱(DAPP) 을 만드는 개발자와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 사이에 사용되는 화폐다.

    -DAPP에서 금융, 공유경제, SNS 등 다양한 어플을 사용할 수 있고 여러 확장 조직으로까지 변형될 수 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WeiFund , Airlock 등이 있다.

    -비트코인은 명령이 제한적인데 반해 다양한 응용을 지원함 Serpent(파이썬과 비슷) Solidity(씨플플) 등
    튜링 완전 언어를 통해서 스마트 컨트랙트 코딩 지원함 즉 이런 익숙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위에서 설명한 컨트랙트와 DAPP를 만드는 것

    -1년에 발행할 수 있는 코인은 1,800만 개로 제한되어 있다.

    □리플(XRP)
                    
    개발자 정보

    설립일: 2004년

    대표 인물 : 라이언 푸거
    리플이란 전 세계 수만 가지의 은행들이 실시간 자금 송금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

    리플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은행들 간의 번거로운 자금 송금 및 불필요한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대안

    즉각 송금

    특징

    - xCurrent로 즉각 송금이 가능하며 기존 수수료 대비 최대 60% 이상 절감이 가능하다
    - xCurrent 시에는 리플코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xRapid => XRP(리플코인)을 통해 다양한 통화 송금이 가능하다 
    -xRapid를 사용하면 리플코인이 소멸된다.
    -xRapid는 1초에 1,500개의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
    -은행과 사업체 간 거래에 많이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시총 점유율은 본다면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이 거의 70%에 달한다. 

    현재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제도권 화폐인지에 대한 갑론을박 논쟁으로 뜨겁다.

    한편 제도밖에서 이루어지는 사행성  투기적인 자산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제기하는 의견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래도 여러 기관들의 움직임이나 올 3월부터 시행될 특금법으로 암호화폐를 가상 자산으로 인정하는 등 긍정적인 부분을 빼놓고 볼 수 없게 됐다.

    2022년 알트 코인 8개  바이낸스 코인,테더,솔라나,에이다, 테라 루나,폴카닷 ,폴리곤,아발란체 코인마켓캡
          
    ● 2022년 알트 예측

    2021년을 결산하면  두가지 주제를 확인을 해야 한다.구성 가능성과 상호 운용성 이다.

    현재 사용자에게 자산의 수익률을 복합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디파이 프로토콜의 초점이었다(현재 일반적으로 디파이 2.0이라고 부르기 시작함)

    네트워크 내에서 지배적인 시장 점유율을 획득할 수 있었던 몇 몇 신흥 L1및 L2의 목표였다. 암호화 공간은  빠르게 움직였다. 2020년은 베이스 레이어 프로토콜의 해였다. 

    2021년은 이러한 기본 계층 프로토콜 위에 구축되는 프로토콜의 해였다. 그리고2022년은 이러한 모든 프로토콜이 서로를 기반으로 구축되고 상호 운용성을 갖게 되는 해가 될것이다.

    산업이 성숙함에 따라 몇가지 균열과 결함 발견더 성숙한해지면 DEFI자체 미래 형성과 놀라운 발전 기대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