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국무총리표창 '뷰티플 마인드' 수상 :: 에프디엔뉴스= FDN news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국무총리표창 '뷰티플 마인드' 수상

    오피니언 2021. 11. 19. 10:14 Posted by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
    반응형

    (오피니언=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 국무총리 표창 뷰티플 마인드 

    (오피니언 = FDNnews) 솔로 저널리스트  칼럼니스트 최봉혁 기자 = 사단법인 뷰티플마인드(이사장 김성환)가 장애인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뷰티플마인드는 한국장애인문화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후원하는 '제16회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에서 우수상(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은 창조적 업적을 이룩한 장애예술인을 발굴 및 시상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참여 활동 여건을 조성하고 이를 널리 알려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시상식이다. 

    공적심사위원회를 통한 현장조사 및 공개 검증 등 민간 전문가의 심사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국내 최초로 입법·사법·행정 3부 요인의 상이 시상된다.

    뷰티플마인드는 2007년부터 14년간 전 세계 문화소외계층을 찾아다니며 77개국 111개 지역에서 433회의 자선공연을 개최해왔다. 

    2008년부터 시작한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에서는 발달장애 및 시각장애 학생을 발굴하여 무상 음악교육을 통해 전문예술인으로 양성하는 사업을 해왔고, 출범이래 150여 명의 학생들을 배출하였다. 

    올해는 장애인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10명의 직업 연주자들을 취업 시켰으며, 국내 최초의 장애-비장애인 통합 오케스트라인 ‘뷰티플마인드 오케스트라’도 운영하고 있다.

    뷰티플마인드는 장애예술인들의 사기를 고취시키고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인식 제고와 장애인 문화 복지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시상식은 17일 서울 지타워 컨벤션에서 열렸다.

    (사)뷰티플마인드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전 세계의 소외된 이웃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랑(Expect Nothing in Return)’을 실천하는 문화 외교 자선 단체로 2016년 7월에 UN 경제사회이사회(ECOSOC) 특별협의적 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취득했다.

    (사)뷰티플마인드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전 세계의 소외된 이웃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랑(Expect Nothing in Return)’을 실천하는 문화외교 자선단체다. 

    2007년 3월, 한국에 외교통상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 소외된 이웃에게 아름다운 나눔을 실현한 결과 2016년 7월에 UN 경제사회이사회(ECOSOC) 특별협의적 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취득하였다.

    2008년부터 시작된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를 통해 장애 및 비장애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을 위한 맞춤 음악교육 프로그램으로 음악교육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음악적인 재능과 가능성을 계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국내 대학교수급 전문 강사진의 재능기부로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음악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을 찾는 것은 물론, 음악에 대한 잠재력을 개발하고 전문 음악인으로 성장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 재학생 및 수료생들로 이루어진 ‘뷰티플마인드 오케스트라’는 2010년 3월 시작되었으며, 희망반(비장애 저소득층)학생들과 장애학생들이 하나가 되어 총 30 여명의 구성원이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며 세상과 소통하고 있다.

    2019년에는 뷰티플마인드 학생들이 주인공으로 제작된 영화 ‘뷰티플마인드’가 국내 개봉되었다.

    2020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국발달장애인 음악축제 제4회 ‘GREAT MUSIC FESTIVAL’(이하 GMF)에서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반응형